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쇼팽 프렐류드와 에튀드, 그땐 그랬지 | Remember Chopin

한창 입시와 대학생활에 찌들던 시절

 

나에게 지옥을 선보였던 몇몇 곡 들이 있었다.

 

실기시험이며 위클리, 연주회, 콩쿠르 등등..

 

죽을 때까지 잊지도 다시 치기도 싫은 그런 곡들

 

 

제목부터가 CHOPIN 4

 

저 4번이 죽을 4일줄은 꿈에도 몰랐지

 

얼마나 거칠게 다뤘으면 저리 너덜너덜할까..

 

 

 

 

 

총 24개의 프렐류드

 

철부지 시절 다 칠 각오를 했었다만

 

몸은 안 따라왔었다.

 

 

 

 

 

전주곡도 완곡이 안되는데,

 

에튀드는 말 다 했지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프렐류드 3번Chopin Prelude op.28 no.3 G Major

 

왼손 16분 음표의 난동

 

페이지가 얼마 안 된다고 안심했지만

 

난 애초에 저 Vivace를 따라갈 수 없었다.

 

하지만 패턴이 있어 그나마 완곡을 했었다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프렐류드 4번Chopin Prelude op.28 no.4 G Major

 

느린 곡이라 방심했었다.

 

왼손의 화음에 신경을 썼어야 했다는 걸

 

이 한 페이지에 눈물 날 정도로 쳤어야 했다.

 

선생님 曰 느리고 분량이 적은 것은 감정이 응축된 것이란다.

 

​그때 그 시절의 나 曰 (속마음) 뭔 소리일까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프렐류드 16번Chopin Prelude op.28 no.16 B flat minor

 

난 이 길을 걸으면 안 됐었다.

 

대학 신입생 패기 넘치던 시절 왜

 

위클리로 이곡을 고른 걸까..

 

결과는 참담했다.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프렐류드 24번Chopin Prelude op.28 no.24 D minor

 

난 이곡을 통해 나의 연주 스타일과

 

창작 가치관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.

 

나는 오른손 빠른 음표보다 왼손이 더 잘 맞았던 것을

 

하지만 오른손잡이다 (?)

 

이 곡을 2015 쇼팽콩쿠르 때 Eric lu 가 친 거 보고

 

나 또한 망치 빌런 이 돼버렸다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1번Chopin Etude op.10 no.1 C Major

 

​왼손 보고 방심한 내가 바보였다

 

상식적으로 왼손이 쉬우면 오른손이

 

어려운 게 국룰 이건 늘..

 

오른손 소지에 신경 쓰느라

 

손가락 찢어지는 줄 알았다 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2번 - 발레리나Chopin Etude op.10 no.2 A minor

 

​이걸 보고 쇼팽은 정상이 아니라 함을 수 천 번 느꼈다.

 

어떻게 3,4,5,에 저런 X친 짓을 할 수 있지

 

Allegro에 저런 짓을 할 건 리스트랑 쇼팽뿐이지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4번 - 추격Chopin Etude op.10 no.4 C sharp minor

 

단순히 멋있다고 이걸 어떻게 칠 생각을 했을까.

 

여기까지 작성한 거 보니 난 대체로 부정적이었지만

 

하지만 이 곡은 노력한 만큼 효과가 있어서

 

나름 이 갈고 투자한 곡이었다.

 

그때 그 시절 인생곡 중 하나

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5번 - 흑건Chopin Etude op.10 no.5 G flat Major

 

​입시 때는 입시에만 집중해야 하는 법.

 

왜 말할 수 없는 비밀을 그때 봐서 이걸 치게 만드는가

 

주걸륜.. 당신은 한국 입시생들의 도전정신을

 

깨우치고 말았어..

 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8번 - 햇빛Chopin Etude op.10 no.8 F Major

 

어느 날 햇빛이 짱짱할 무렵 난 피아노 앞에 앉았었다.

 

그때였을까 난 본능적으로 악보를 펼쳤고,

 

88페이지의 8번을 보고 말았다.

 

속도도 2분 음표 기준 88에 맞춰 연습했다.

 

그때 난 미쳐 8딱 8딱 뛰었었다

 

곡이 좋아서

 

날이 좋아서

 

난 그저 8등신의 피아노 빌런 일뿐.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10번 - 제비Chopin Etude op.10 no.10 A flat Major

 

왜 부제가 제비인가 생각을 해봤는데

 

연주하는 손이 제비처럼 촐싹거려서였다.

 

이 곡 또한 대회 곡으로 쓰진 않았지만

 

개인적으로 좋아했던 곡이라 그냥

 

연습만 했다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12번 - 혁명Chopin Etude op.10 no.12 C minor

 

​흠.. 악보에 혁명이 일어나있다

 

사실 쇼팽 에튀드 책 자체가 2권이 있어서

 

이렇게 난도질이 돼있는 것 같은데, 그땐 왜

 

제본할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? 겁나 알록달록하네..

 

사실 이 곡은 입에 곡 리스트 중 손가락 3개에 드는

 

곡이었기 때문에 이렇다 하지만 지금 보니

 

장관이다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6번 - 눈송이Chopin Etude op.25 no.6 G sharp minor

 

​이 3도가 내겐 양날의 검이었다

 

이 곡 덕분에 ​3도를 다루는 곡에 능통해졌고

 

이 곡 덕분에 ​3일간 손등에 경련이 있었다.

 

대부분의 입시생들이 잘 다루진 않는다.

 

입시 현장에선 위험요소가 있기 때문 )

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10번 - 전투Chopin Etude op.25 no.10 B minor

 

​3잇단 음표​의 옥타브​로 달리는 곡

 

왼손과 오른손의 패턴이 일정하다가 변화구도 있지만

 

남성성을 보여주기엔 최적이라 생각하여 연습도 했었다.

 

입시곡으로도 생각을 했었는데 개인적으론

 

시도하고 싶진 않았던 곡이다.

 

그저 레퍼토리를 넓히고 싶었던 곡..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11번 - 겨울 바람Chopin Etude op.25 no.11 A minor

 

나의 인생 곡

 

혁명과 같이 입시곡 리스트에 있으며

 

이걸로 콩쿠르 입상 및 대학 갔다.

 

오른손 반주 신경 쓰랴 그렇다고 진짜 반주 개념도 아니고,

 

왼손 베이스 신경 쓰랴 오른손에 맞춰야 하고

 

이 혼돈의 카오스로 어떻게 입시하고 대회 입상을 했을까.

 

그리고 왜 많고 많은 곡 중 이걸 골랐을까

 

아마 제정신이 아니었던 모양이다.

 

 

 

 

 

쇼팽 에튀드 12번 - 대양Chopin Etude op.25 no.12 C minor

 

​이 곡은 입시가 끝나고 학교 가기 전

 

텀이 있던 기간에 연습했던 곡이다.

 

혼자 배낭여행으로 바다를 갔었는데

 

파도 물결치는 것보다 이 곡을 연습하고 싶다.

 

생각했었고, 작곡도 했었다.

 

 

 

 

 

마지막으로

 

물론 지금도 음악생활을 하고 있고 앞으로도 할 것이지만

 

음악을 할 때 행복한 것이 삶의 만족도를 높인다 해도

 

직업으로써 생각할 땐 악조건이 너무 많다고 생각한다.

 

 

 

물론 이 악조건을 받아들이고 사는 많은 음악인들을 존경하지만

 

이제 시작하는 예비음악인들은 어느 정도의 각오를 했으면 좋겠고

 

현실의 벽에 부딪쳤을 때 그 벽을 뛰어넘는다면

 

상상 이상의 광활함​이 펼쳐져 있다는 확신을 말해주고 싶다.

 

Kuneu, Kunu, Hanho, Kuhanho, Koohanho, 쿠느, 구한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