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소개와 자료

[기업간단분석] 미래 수자원의 위생과 정화 필터를 책임질 기업, 에코랩

 

미래에 갈수록 희귀해질 수자원과 수질과 관련된 기상 현상에 대응하는 물 관련 기업들 중 대표적이며 그밖에 위생,

 

식품 안전감염 예방 등에 선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기업 에코랩(Ecolab)에 대해 간단명료하게 설명합니다.

 

해당 기업은 나스닥에 ECL로 상장되어 있는 물 관련 기업이며, 설립일은 99년 전인 1923년도로 현재까지 현역에서

 

주요 산업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기업입니다. 앞서 설명한 내용처럼 물! 과 관련된 산업을 중심으로 움직이는데,

 

 

대표적으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에코랩의 제품은 프랜차이즈 형 레스토랑이나 규모가 좀 큰 식당가에 가보면

 

식당 내부에 손 소독제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 긍정 일진 모르겠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

 

해당 기업의 제품이 세계적으로 팔렸다고 하죠.

 

 

 

에코랩의 이러한 수자원과 위생 및 에너지 기술은 약 170개 이상 국가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, 식품 서비스,

 

음료 가공, 의료, 교육, 섬유 관리 및 상업 시설 관리 부문의 고객을 지원합니다. UN의 "세계 물 개발 보고서"에서 인류가

 

지금처럼 물 자원을 사용한다면 2030년에는 세계 40%에서 인류의 물 부족 사태를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.

 

현재까지도 극심한 더위와 건조 현상을 보면 이 보고서의 결말이 결국 닫힌 결말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에코랩에게 있어 추구하는 성공적인 기업 물 전략은 총 6가지 특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.

 

비즈니스 및 지속가능성 전략 전반 연계, 지속 가능한 물 사용 달성을 위해 명확한 유역별 목표를 통해 정보 제공,

 

사업에 있어 물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 전체적인 이해 주도, 유역 수준 협업과 공유 수자원 문제 해결을 위한 집단행동

 

우선가장 높은 물 부족 우선순위를 지정 후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 글로벌 전략 수립 마지막으로 물 관련 위험을

 

 

최소화하고 성능 결과 최대화 개선, 비용 최적화 절감, 설계된 현장 수준 작업 계획 (재사용 및 재활용)이 있습니다.

 

또한 에코랩은 2030년까지의 목표로 미래 담수 부족으로 인한 기업 전체의 생산당 물에 대한 영향을 40% 감소시키고

 

고위험 현장에서 절대 취수량 50% 이상 복원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UN 글로벌 비즈니스에 합류하여 온실가스

 

50% 감소재생 가능 전력 100% 달성 목표를 발표했습니다.

 

 

 

에코랩은 글로벌 기업의 입지에 걸맞게 세계적으로 움직이는 기업입니다. 그만큼 전세계에서 주요 국가에서 비중 있게

 

활동하는데요. 특히 본고장인 미국에서 작년 51.7%, 유럽(독일, 프랑스, 영국 등) 22.3%, 아시아 태평양 지역

 

(한국, 중국, 일본, 호주, 인도 등) 8%, 라틴아메리카(브라질, 아르헨티나 등)에서 약 6%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
 

 

해당 기업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 2012년 5월 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설립자 빌 게이츠가 투자 수단 기업인

 

캐스케이드 인베스트먼트(Cascade Investment)와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(Bill & Melinda Gates Foundation)을

 

통해 에코랩의 지분 10.8%를 사드렸다는 것입니다. 그만큼 빌 게이츠가 지구 환경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이고

 

인텔렉추얼벤처스의 원자력 발전 자회사인 테라 파워(Terra Power)를 설립한 이유와도 유사합니다.

 

 

현재 단기적으론 주가가 고점 대비 30% 가까이 하락했지만 장기적 해자 전망이 매우 높은 기업입니다.

 

결국 인류는 수자원 즉 물이 없으면 생존할 수 없고, 사용한 물을 재처리하고 재활용 수 있는 기업이 없다면

 

정화된 물을 사용하지 못하여 인류 생존에 큰 위협을 끼칠 수밖에 없기 때문입니다. 인류 생존은 곧 입니다.

 

 

 

에코랩은 코카콜라나 맥도날드, 존슨앤드존슨,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처럼 배당 귀족 주 중 하나입니다.

 

그만큼 과거부터 현재까지 배당 수익률을 높여 온 기업인데요. 연간 배당률은 1.28%, 연간 배당금 2.04달러,

 

배당 성향 약 43%5년 배당 성장률 약 7%, 배당 지급일은 1/4/7/10으로 약 29년 넘게 배당 성장을 해온 기업입니다.

 

배당을 잘 주는 기업은 곧 매출 실적이 꾸준히 잘 나온다는 뜻이며, 그중에서도 배당이 성장한 다는 것은

 

 

매출과 실적이 계속 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. 특히 물과 전기와 같이 인류에게 없어서는 안 될

 

자원을 다루는 유틸리티 산업의 공통적인 특징은 유행 산업이 바뀌어도 꾸준히 성장한다는 것입니다.